수일째 지속되는 폭염, 수면부족과 과다냉방 등으로 노인·어린이 등 건강에 '빨간 불'

▣ 폭염 속 건강법

혈압 변동 만성질환 악화 뇌졸중 우려
관절통 제때 치료하고 걷기 등 꾸준히
식사뒤 찬 음료는 역류성 식도염 불러
한낮 외출 삼가고 아침-늦은오후 운동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폭염은 만성질환자들의 질병을 악화시키고 병이 없던 사람들도 병이 생기기 때문이다. 폭염 속에서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만성질환자 각별히 주의

생활습관에서 기인하는 만성질환은 한번 걸리면 완치가 불가능하고 평생 관리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만성질환자는 꾸준히 증가 추세로, '2016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주요 만성질환 진료 인원은 1679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3.1%나 된다. 만성질환은 평상시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다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어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여름철은 더위로 인해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폭염에는 고혈압 환자의 위험도가 높아지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더위때문에 수면이 부족하거나 잦은 냉방기기 사용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 변동을 유발할 수 있는데, 혈압 변동 폭이 크면 뇌졸중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아울러 기온이 높으면 혈액 점도가 더 끈끈해져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장시간 고온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악화

날씨에 유난히 민감한 관절질환자도 더위가 무척 괴롭다. 밤에 심해지는 관절통은 더위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면 다음날 활동에도 영향을 준다. 덥다고 운동을 피하면 근육이 약해지는 등 상태가 악화되기 쉬우므로 걷기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야 관절통을 줄이고 다른 만성질환도 좋아질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도 여름에 악화되기 쉽다.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갈증 해소를 위해 아이스 커피나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데, 이는 괄약근의 압력을 줄여 위 내용물이 역류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여름철 원기 보충을 위해 자주 과식을 하거나 더위로 잠 못 이루는 밤에 야식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식사후 찬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

▲과도한 야외 활동 금물

폭염에 과도한 야외 활동은 금물이다. 장시간 폭염에 노출되면 우리 몸의 체온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겨 열사병 등의 고온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넓어진 혈관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심장에 무리가 생기고 혈압이 상승해 뇌졸중이나 급성 심정지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노인이나 어린이들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더운 날 야외에서 활동하다 열사병 증세가 나타날 경우 그늘로 가서 휴식을 취하며 몸을 식히거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운동은 햇볕이 뜨겁지 않은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하는 것이 좋고 운동의 강도는 평소보다 20%정도 낮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