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무작정 시간 안 끌 것"

마이크 폼페이오(사진)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무작정 시간을 끌진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말까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이루는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그는 이날 열린 미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인내하는 외교(Patient diplomacy)'란 개념을 언급하며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가 제거되기 전까진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WMD는 핵 무기 뿐 아니라 생·화학무기까지 포함된다.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폼페이오 장관이 WMD를'비핵화 대상'으로 간주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외교 및 대화 노력이 우선시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원칙이 북한에 대한 미국의 행동을 이끌었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목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김정은이 동의했듯 우리의 목표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라고 강조했다.

또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의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말까지 북한의 CVID를 이루는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종료되는 2021년 1월 이전까지 북한 비핵화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어 그는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가야 할 길이 굉장히 멀다. 가능하다면 더 빨리(이룰 것)"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