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8시간 이상 주무신다고요?

[건·강·뉴·스]

노졸중 심혈관 질환 등 조기사망 위험 높아
10시간이상 자면 30%↑…"질환 검사 필요"

하루 8시간 이상 수면은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의미일 수 있다.영국 연구팀은 하루 8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맨체스터 등 4개 대학 공동연구팀이 총 33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74편의 연구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하루 8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수면시간이 7시간 이하인 사람보다 뇌졸중,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시간이 길수록 이러한 위험은 증폭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루 수면시간이 9시간이면 조기 사망 위험이 14%, 10시간이면 30%, 11시간이면 47% 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56%,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49% 높았다. 질환 위험성은 하루 7~8시간 자는 사람이 가장 낮았다.

수면시간이 이보다 짧은 사람 역시 수면시간이 짧을수록 이러한 위험이 서서히 커지지만 8시간 이상 자는 사람만큼 크지는 않았다. 수면시간이 지나치게 긴 사람은 이미 진단되지 않은 어떤 질환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팀은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