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간 관련 기록 저장…미국·브라질 이어 세 번째로 투명성 강화조치 도입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앞으로 영국에서 페이스북 정치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신원 등을 공개해야 하며, 게재된 광고는 7년 동안 기록으로 보관된다.

페이스북은 16일(현지시간) 영국 내 정치와 관련된 광고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우선 영국에서 정치적 인물이나 정당, 선거, 의회를 통과하기 전 입법안, 브렉시트(Brexit)와 같은 국민적 논쟁이 벌어진 국민투표 관련 내용의 광고를 게재하려는 광고주는 신원, 위치 등을 밝혀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광고에는 '누구에 의해 지불된'(Paid for by)이라는 단서가 따라붙는데 이를 누르면 영국의 '광고 자료실'(AD Library)로 연결된다.

여기서 누가 얼마의 예산을 들여 광고를 했는지, 해당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됐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가 현재 게재하고 있는 다른 광고도 볼 수 있다.

관련 기록은 7년동안 보관된다고 페이스북은 설명했다.

만약 이용자들이 이같은 표식이 붙지 않은 광고 중 정치와 관련된 내용이라고 판단하면 이를 페이스북에 신고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이 정치 광고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페이스북은 "현재 페이스북에 게재되는 대다수 광고는 합법적인 기관에 의한 것"이라며 "다만 우리 플랫폼을 악용하려는 소수가 있으며, 이번에 도입하는 신원확인 조치가 이를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페이스북이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영국에서 이같은 정치적 투명성 강화 조치를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영국의 데이터 분석회사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가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때 수천만명의 페이스북 개인정보를 빼돌려 도널드 트럼프 당시 공화당 후보의 당선을 도왔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미국과 영국 의회는 페이스북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요구했다.

CA는 2016년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국민투표 당시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지난 4월 마이크 슈로퍼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영국 하원 출석에 앞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페이스북이라는 도구가 해를 끼치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것은 명백하다"면서 앞으로 정치광고를 게재하기 원할 경우 관련 절차를 완전히 거쳐야 하며, 광고비를 댄 주체를 명확히 밝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