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창출 '공신' 20대·영남·자영업자 지지층 이탈…박지원 "이영자 현상"
더딘 경제활력 회복·노동계 관계 악화·'이재명 파문'까지 악재 돌출
여론 경청하고 반대편 끌어안는 역지사지·정치력 절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해가 바뀌면 5년 임기의 ⅓을 마치고 집권 중반에 접어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심판하고자 한 국민의 열망을 받아 안고 정권이 출범한 직후만 해도 70%를 훌쩍 넘어 한때 80%를 기록했던 국정 지지도가 어느새 50% 선을 위협받는 등 민심 이탈 조짐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5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한 결과,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1.7%포인트 내린 53.7%로 집계됐다.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방미 평화외교 직후 65.3%까지 올랐던 수치가 7주간 내리 빠졌다.

특히 청와대에 뼈아픈 대목은 정권창출의 큰 원동력이 됐던 지역·계층인 20대·영남·자영업자가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거나 유보하는 흐름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3일∼15일 전국 성인 1천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3.1%포인트)한 결과를 보면 20대의 국정지지도는 56%를 기록, 1월 2일∼4일 당시 조사(전국 성인 1천7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3.1%포인트)에서의 77%에 비해 21%포인트가 줄었다.

자영업자의 국정지지도는 63%에서 40%로, 부산·울산·경남 지역 국정지지도는 64%에서 46%로, 대구·경북 지역 지지도는 58%에서 40%로 감소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20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를 두고 '이영자(20대·영남·자영업자) 현상'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이런 기류는 문재인 정부와 청와대가 현재 어느 부분에서 고전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0대 지지층의 이탈은 '일자리 대통령'을 자임하고도 좀처럼 고용 지표를 호전시키지 못하는 상황을 비롯해 경제 분야에서 '낙제'라는 평가를 받는 상황과 일맥상통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대는 나의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현 정권을 지지했지만 취업도 안 되고 피부로 느껴지는 게 그렇지 않다 보니 당연히 지지를 철회할 수밖에 없다"고 짚었다.

물론, 남북관계 개선을 추진하면서 전쟁의 위협을 현저히 줄이는 등 성과로 평가할 만한 부분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연내 종전선언이 사실상 어려워지고 북미관계의 소강상태가 이어지는 와중에 남북관계 개선에만 속도를 내는 듯한 모습은 합리적 보수 내지 중도 성향을 보이는 영남 지역과 자영업자들을 돌아서게 하는 요인이라는 게 대체적 평가다.

지지율이 지속해서 빠지는 상황에 더해 대처하기 어려운 현안들이 돌출하는 것도 청와대로서는 힘겨운 부분이다.

정부의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비롯한 노동정책에 반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정권창출에 힘을 보탠 노동계는 21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노-정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주 논란에 따른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 문제 등으로 당내 혼란이 가중되는 것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청와대는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선을 긋고 있으나 사안이 장기화할수록 권력투쟁을 놓고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듯한 여권을 향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할 것이고 이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결코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지율 하락과 함께 잇따라 등장하는 악재를 두고 "상황이 녹록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정국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해 상황을 돌파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현 상황을 타개하려면, 청와대와 정부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즉 민생경제 문제 해결에 더 공을 들이고 유능함도 보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계속되는 지지율 하락을 멈추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원톱' 역할을 하게 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기업과 소통하고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도 호흡을 맞춰 '김&장' 갈등처럼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이 과정에서 관건은 혁신성장을 비롯해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효과를 거두는 데 필요한 입법 절차가 얼마나 뒷받침되느냐다.

야권의 비협조적 태도를 문제 삼을 수도 있겠으나 청와대와 정부 역시 그러한 야권을 끌어안는 정치력이 부족했다는 비판 역시 엄존한다.

정치력은 비단 야권과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연일 정부와 각을 세우는 노동계와의 관계 등을 개선하는 데도 필요한 덕목이다.

전통적으로 보수 야권보다는 여권에 지지를 보내는 노동계를 설득해서 노사민정의 대타협을 이끌어야 할 책무는 100% 정부와 여당에 있다.

신율 교수는 "현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키려고 하기보다는 상대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받아들여 포용하는 '역지사지'의 태도가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문 대통령 자신도 전날 트위터 글에서 "'공감과 소통'이 정치의 기본이라고 늘 생각했다"고 밝혔다.

바로 그 인내심 있는 공감과 소통만이 문재인 정부, 아니 민주당 정부가 앞세우는 정책과 철학을 '현실의 힘'인 법률과 제도로 구현될 여지를 넓혀줄 거란 지적은 그래서 나온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