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장소 논의 중"…여섯 번째 양자회담, 비핵화 로드맵 진전 여부 주목
"문대통령, 북미정상회담 조기개최 강조"…"金답방, 북미간 흐름 타결이 중요"

(프라하=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28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을 수행 중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부에노스아이레스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며 "시간·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협의 중이며,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G20 정상회의는 현지시간 30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앞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도 전날 브리핑에서 두 정상의 회담 개최 사실을 밝힌 바 있다.

두 정상의 양자 회담은 이번이 여섯 번째다.

이번 정상회담은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의제 등을 논의할 북미 간 고위급회담이 지연되는 와중에 열리는 것이어서 북미 협상을 추동하는 데 기여할지 주목된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초로 예고됐음에도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는 미국과 제재완화 등 상응 조치를 촉구하는 북한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를 타개하는 비핵화 로드맵을 도출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 수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공조 방안과 함께 한미동맹 강화 관련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중점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두 정상이 허심탄회하게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두 정상이 추진해온 비핵화 중심의 평화프로세스가 힘있게 진척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그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중요하고 꼭 필요하며 이른 시일 내 조기 개최돼야 한다는 말씀을 할 것"이라며 "최근 북한을 포함한 여러 상황과 정세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등의 일정 윤곽이 나올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우리와 미국이 합의한다고 될 사항은 아니고 역시 북미 간 기본적인 큰 흐름이 타결되고 일정이 잡히는 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미정상회담과 김 위원장 답방은 연관돼 있으면서도 완벽하게 연계돼 있다고 보기도 어려운 사안"이라며 "이 사안은 우리가 북한과 얘기할 대목이 있고, 현재는 어떤 부분도 확정돼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유동적 상태"라고 했다.

'이번 회담에서 한미군사연합훈련의 추가 연기, 전작권 전환, 방위비 분담 문제도 논의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두 정상 일정이 빡빡해 (시간상) 그 내용까지 논의될 수 있을지 확신하기 어렵다"며 "방위비 분담은 12월에 또 협의가 있으니 논의가 계속될 것이고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얘기할지 알 수 없다"고 언급했다.

제재완화 문제의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화가 어디까지 진행될지 지금으로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