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21건 신고

미국에서 자율주행(self-driving) 차량이 시험운행 과정에서 일부 시민들로부터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구글 알파벳 자율차부문 웨이모(Waymo)는 2017년부터 애리조나주 챈들러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시작한 후 최소 21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차를 몸으로 가로막거나 돌을 던지는 것은 물론 급정거를 해 운행을 방해한 사례나 흉기나 총기까지 동원하는 사례도 있었다.

지난해 10월에는 한 20대 남성이 자율주행차에 다가와 흉기로 타이어를 훼손하고 사라졌다. 자율주행 차량에 대해 돌을 던지는 일도 발생했다. 한 남성은 비상 상황에 대비해 탑승한 자율주행 차량 운전자에게 권총으로 위협하기도 했다. 이 남성은 경찰에서 지난해 3월 애리조나주 피닉스 인근 도시 템페에서 자전거를 끌고 길을 건너던 50대 여성이 우버의 자율주행차에 치여 숨진 사건을 거론하며 "자율주행차를 경멸한다"고 말했다.

웨이모 측은 "지난 2년간 우리는 애리조나에서 환영받아왔으며 도로를 더 안전하게 할 자율주행기술의 잠재력에 흥분하고 있다"며 "우리는 (위협 행위로 인한) 자율주행차 운전자들 안전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위협 행위를 경찰 당국에 신고하고, 관련 사진이나 영상도 제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