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중 LA총영사 밝혀

[타운이슈]

조만간 정관·이사후보 주검찰 보내 승인 요청
윌셔 초등학교 활용방안도 접점 찾기 노력중

LA한인사회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한미동포재단(이하 동포재단) 정상화' 작업이 마무리 궤도에 올랐다고 김완중 LA총영사가 2일 밝혔다.

지난해 6월 26일 LA고등법원의 명령으로 캘리포니아주 검찰에서 김완중 LA총영사, 조나단 훈 박 변호사, 원정재 변호사 등 3명을 '동포재단 정상화' 작업을 위한 임시 이사로 임명했었다. 그러나 해가 넘어가도록 진행상황이 공개되지 않아 우려를 낳고 있던 터였다.

김완중 총영사는 외교적 지위상 정관 작성이나 이사 선정에 직접 참여하기 보단, 비영리단체 전문 변호사들인 나머지 두 이사 및 캘리포니아 주검찰과, 한인사회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일 김 총영사는 "정관 개정이 마무리 단계이며, 이사진 후보 선정도 막바지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조만간 임시 이사 변호사들이 작성한 정관과 추천한 이사 후보를 주검찰로 올려보내면, 주검찰이 검토한후 승인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총영사에 따르면 이사진으로는 한인사회 주요 단체장를 포함, 한인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고려되고 있다.

일부 한인사회 인사들이 필요성을 주장한 공청회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김 총영사는 "한인회관과 동포재단의 역사적 의미와 상황, 관계 등을 고려한 정관 개정, 공청회 개최 요구 등 한인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전했다"면서, "그러나 공청회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주검찰의 승인후 설명회는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주검찰이 예산 규모도, 커뮤니티 대표성도, 실질적인 사업도 있는 동포재단의 문제를 무겁게 다루고 있다"고 강조하고, "정상화 작업은 잘 진행되고 있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으로 보인다. 더욱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영사는 최근 폐교 이후 활용방안을 놓고 진통을 겪는 윌셔 초등학교 문제와 관련해 "최근 이사회의 결정에 조금 실망감을 느끼고 있지만, 앞으로 한인사회와 함께 해답을 찾기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내에서도 비리 사학 국고환수가 추진되듯이 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하지 않게 운영되는 동포단체들에 대해서는 투명한 운영을 위해 총영사 직을 걸고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