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0대 그룹 CEO 조사…조지워싱턴대 7명 최다

한국의 30대 그룹 계열사 CEO 10명 중 3명은 해외 유학파인 가운데, 이들 중 77.4%가 미국 소재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데이터뉴스가 한국내 30대 그룹 상장계열사 대표이사 243명의 출신 대학을 분석한 결과, 학위 취득 현황이 파악된 CEO 243명 중 학사·석사·박사 학위 중 한 과정이라도 외국 대학에서 취득한 CEO는 77명(31.7%)으로 집계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학한 CEO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학위 취득 대학 53개 중 41개, 77.4%가 미국에 소재했다. 다음으로는 일본(5개), 영국(2개) 소재 대학이 많았다

CEO를 가장 많이 배출한 대학교는 미국의 조지워싱턴대학교다. 조지워싱턴대를 졸업한 CEO는 유석진 코오롱 사장·정몽익 KCC 사장·정몽진 KCC 회장·정일선 현대비앤지스틸 사장·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등 7명이다. 이어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출신이 4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USC, 뉴욕대, 미시간대, 시러큐스대와 일본의 게이오기주쿠대학교 출신이 각각 3명씩이다. USC출신은 권순욱 에스엠코어 대표이사, 조양호 대한항공·한진·한진칼 대표이사, 조원태 대한항공·한진칼 대표이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