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최고위 열어 논의…추가 의혹 제기에 여론 악화 부담
손 "의혹 사실이면 목숨·의원직 내놓겠다", 서 "해당 판사 만난 기억 안 나"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차지연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확산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았다.

민주당은 전날 진상조사에 착수한 뒤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초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결과 및 향후 조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논의가 조금 더 필요하다며 결론 발표를 늦췄다.

이해식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홍영표 원내대표가 전해왔다"며 "어떻든 추가로 조금 신중하게 본인 소명을 더 듣고 최고위의 의견도 듣고 판단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해찬 대표도 좀 더 본인들의 이야기를 확인해보라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전날까지만 해도 신중한 입장이었지만, 추가 의혹 제기로 여론이 악화하고 야당의 공세도 거세지면서 부담을 느끼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손 의원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 사임 및 위원 사보임과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 사임이 불가피하다는 방향으로 당내 논의의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서 의원의 경우 당이 원내수석 사퇴를 권고하면 본인이 이를 받아들여 물러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최고위에서 더 논의해야 하지만 손 의원의 문체위원 사보임과 서 의원의 수석 사퇴 결론으로 기우는 것 같다"며 "다만 서 의원의 경우 의혹이 구체적이어서 더이상 설명이 어렵다고 보지만 손 의원은 이야기를 더 들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전날보다 부정적인 기류가 강해진 것은 의혹이 점점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손 의원 의혹의 경우 측근들과 남편 재단 명의로 사들였다는 건물이 9채에서 10채로 늘었고, 창성장 등 건물 2채는 군 복무 중인 조카 명의로 차명구입을 했다는 주장도 추가로 제기됐다.

지난 2017년 11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에서 손 의원이 목포 문화재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예산을 요구하는 등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문제가 된 지역이 근대유산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10개월 전에 손 의원이 지지자들과 해당 지역에 방문해 '이 지역이 반드시 뜰 것'이라고 말했다는 증언과, 손 의원의 보좌관이 과거 목포 문화재 관광사업 주관사의 대표를 맡았다는 의혹도 나온 상태다.

손 의원은 그러나,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의혹이 사실이라면) 재산을 모두 걸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겠다. 목숨을 내놓으라면 그것도 내놓겠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런 가운데 손 의원의 '진심'을 믿어야 한다는 옹호의 목소리도 한편에서 흘러나온다.

문체위의 한 민주당 의원은 "손 의원은 한 가지에 꽂히면 아주 집중하는 사람인만큼 이번 일은 목포에 문화의 거리를 만들고자 했다는 말이 진실일 것"이라며 "문체위 의원들은 목포에 대한 손 의원의 열정이 대단했다는 것을 모두 안다. 절대 투기 목적이 아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역시 서 의원이 선고 사흘 전 국회 파견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청탁을 했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져 파장이 더 커지고 있다.

서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그 판사를 만난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일정표를 확인해보고 있다"며 "(윤호중) 사무총장과 통화는 했는데 정식으로 만나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다른 한 관계자는 "사실관계가 확실하지 않아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다. 명백한 경우엔 당이 단호한 입장을 취해야 하겠지만 다툼의 소지가 있는데 무조건 잘라내는 건 맞지 않는다"고 유보하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공소장에 구체적인 내용이 나온 만큼) 뭐라고 변호해주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여론 악화가 부담스럽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민주당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공소장에는 서 의원 외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재판 청탁 혐의도 적시돼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임 전 차장은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으로부터 '한국당 이군현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관련 향후 재판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의원직 유지에 문제가 없는지 알아봐 달라'고 요청받았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구속기소 된 노철래 의원이 선처받게 해달라'는 요청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 소속 법사위 국회의원이 동료 의원 재판에 유리한 양형을 요구하며 임 전 차장을 통해 해당 문건을 일선 재판부에 전달하기까지 했고, 임종헌 전 차장은 한술 더 떠 공식회의 석상에서 버젓이 대응 지시까지 내렸다"며 "삼권분립에 대한 정면 위배이자 사법 농단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사법당국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고 엄격한 수사를 통해 양승태 사법농단의 전모를 한 치의 의혹 없이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charg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