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로 체험학습 떠났던 평택 중학생들의 긴박했던 불길 탈출기
학생 199명 모두 무사…경기도 다른 2개교도 체험학습 중단 귀가

(평택=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학생들이 고속버스에서 탈출하자마자 손 쓸 틈도 없이 차가 거센 불길에 휩싸였습니다."

5일 새벽 수학여행을 중단하고 강원도에서 귀가한 경기도 평택시 현화중학교 김기세 교감의 목소리는 여전히 떨리고 있었다.

이 학교 2학년 학생 199명은 지난 3일 사흘 일정으로 강원도 속초·고성 일대로 현장체험학습을 떠났다.

학생들은 여행 이틀째인 지난 4일 저녁 고성군의 한 리조트 지하 1층에서 레크리에이션을 즐기고 있었다.

하지만 당일 저녁 강원도 일대 산불과 관련해 날아온 재난문자를 시작으로 상황이 긴박하게 흘러가기 시작했다.

교사들은 멀리서 빨갛게 치솟는 불길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 레크리에이션을 중단하고 리조트를 '탈출'하기로 했다.

두줄로 나란히 선 학생들은 허리를 숙인 뒤 지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고속버스 7대에 차례로 올라탔다. 여기까지 걸린 시간은 단 3분에 불과했다.

그러나 학교 측은 곧 고민에 빠졌다. 리조트에서 숙소까지 거리는 약 10㎞.

일대는 이미 '불바다'였다. 이들은 짐을 포기하고 곧바로 평택으로 향하기로 결정했다.

탈출을 위한 운행은 쉽지 않았다. 산불이 강풍을 타고 급속도로 확산하며 주변 민가와 건물들을 집어삼켰다.

설상가상 학생들이 탄 고속버스는 시내 한 사거리에서 피난길에 오른 다른 차들과 뒤엉켰다.

불은 사방에서 타오르고 있었고 도로는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했다.

우여곡절 끝에 앞서 달리던 버스 4대는 무사히 시내를 빠져나왔지만, 나머지 버스 3대는 도로마저 점령한 불길을 피하지 못하고 고성 방향으로 차 머리를 돌렸다.

선발대 버스가 시내를 빠져나왔다는 안도도 잠시였다.

버스 4대 중 한 대 뒤쪽 엔진 부근에서 불꽃이 보이더니 연기가 나기 시작했다. 이 버스에는 학생 29명과 교사 및 안전요원 3명이 타고 있었다.

화재 때문인지 버스 자동문도 작동하지 않았다. 운전기사가 차 문을 수동으로 연 뒤에야 학생들은 급하게 밖으로 뛰쳐나왔다.

다른 차량에 있던 교사들은 차 안에 있던 소화기를 들고 불이 난 버스로 급하게 달려왔으나 버스는 손 쓸 틈도 없이 순식간에 거센 불길에 휩싸였다.

김 교감은 "도로를 지나오며 산 쪽에서 날아온 불씨가 버스에 붙었던 것 같다"며 "불이 나자 긴장해 우는 학생도 있었고, 소량의 연기를 마신 학생도 있었지만, 모두 건강에 큰 이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버스가 불에 휩싸이기 전에 학생들이 모두 빠져나와 천만다행"이라고 덧붙였다.

나머지 버스 3대에 올라탄 학생들은 이날 오전 2시 30분께 학교에 무사히 도착했다.

비슷한 시각 후발대 버스 3대(학생 80여명)는 비교적 화마에서 안전해 보이는 고성의 한 리조트로 향했다.

오후 10시가 넘은 탓에 학교 측은 학생들을 이곳에서 재운 뒤 불이 진정되면 떠날 생각이었다. 그러나 불이 번지며 이곳 주변 밤하늘도 서서히 붉게 물들기 시작했다

교사들은 119를 통해 안전한 도로 안내를 받고 귀가를 서둘렀다. 이들도 오전 4시 20분께 무사히 평택에 도착했다.

학교 측은 밤사이 상황과 관련해 학부모들에게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위치 등을 문자 메시지로 전송했다고 전했다.

부모들은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자녀가 돌아올 때까지 학교 앞에서 기다리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현장체험학습을 목적으로 강원도 속초와 고성 부근에 있던 학교는 현화중 외에 안성시 명륜여중(학생 141명)과 동두천시 보영여중(학생 110명) 등 2곳이다.

이들 모두 체험학습을 중단하고 귀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 교육청은 현재 강원도로 체험학습을 떠난 학교가 더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