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관 새벽부터 인산인해…하루 최고 3000명
관광급증에 "복수비자 발급 중단" 괴소문 한몫

최근 베트남에서 한국 비자 신청이 붐을 이루고 있다.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은 최근 하노이 영사부에만 하루 평균 2천∼3천명이 한국 비자를 받으려고 몰려오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대사관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훨씬 초과하는 것이어서 상당수는 신청도 못 하고 발길을 돌려야 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영사부가 있는 하노이 시내 참빛빌딩에는 번호표를 빨리 받으려는 민원인이 이른 새벽부터 길게 줄을 서고 있다. 우리나라가 지난해 12월 3일부터 하노이, 호찌민, 다낭 등 베트남 대도시 주민에게 5년간 최장 30일씩 자유롭게 한국을 방문할 수 있는 복수비자를 발급해주면서 비자신청이 급격히 늘었고, 관광수요도 급증했기 때문이다.

하노이만 하더라도 올해 1월 9천여 명이 비자를 신청했다. 관광비자 신청이 6천건으로 작년 1월보다 2천건이나 늘었고, 복수비자 신청도 3천건으로 집계됐다.

2월에도 관광비자 신청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천100건 많은 3천600건으로 집계됐다. 복수비자 신청은 4천700건이나 됐다.

또 "오는 4월 말이면 한국정부가 대도시 복수비자 발급을 중단한다"는 괴소문이 돌면서 서둘러 비자를 받으려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대도시 시민이 아니지만, 임시거주증을 가진 주민이 복수비자를 받아두려고 앞다퉈 신청하는 바람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대사관은 조만간 현지 여행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괴소문 차단에 나서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