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한한령' 드디어 풀리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15일 저녁 관람한 대형 공연에 한류 스타인 인기 가수 '비'(본명 정지훈)가 등장했다. 한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한 2016년부터 중국이 자국 내 한류 콘텐츠의 공식 유통을 금지한 '한한령(限韓令)'이 해제될 긍정적 신호라는 해석이 나왔다.

비는 이날 베이징에서 개최된 아시아문명대화대회 개막식에 이어 저녁 중국 정부가 주최해 베이징 올림픽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아 문화 카니발 공연에 나와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이스라엘 가수와 함께 '바람과 꽃의 경계'라는 노래를 불렀다. 중국의 한한령 조치 이후 한국의 인기 가수가 중국의 대형 공연에 등장한 것은 3년여 만에 처음이다. 이날 공연에선 비 공연 직전 북한 민족예술단도 전통춤 공연을 펼쳤다.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한한령의 존재를 부인해 왔지만 한중 간 사드 갈등이 불거진 2016년부터 최신 한국 드라마의 중국 TV 및 동영상 사이트 방영, 한류 스타의 중국 내 유료 공연이나 방송 출연, 한국 영화의 중국 내 상영 등이 막혔다.

현지 소식통은 "여전히 한국 드라마 방영, 유료 공연, 한국 영화 상영 등이 막혀 있어 아직 한한령이 해제됐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시 주석 앞에서 한국 인기 가수가 공연한 것은 앞으로 한한령이 풀리는 데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