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선 샌더스 지지율 바이든과 동률 기록 주목

미국인의 43%가 일정한 형태의 사회주의가 미국에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주적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며 미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선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지지율도 선두권을 유지하는 등 부의 불균형으로 사회적 갈등이 심화된 미 사회 전반에 걸쳐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더힐은 20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이 미 성인남녀 1024명을 조사한 결과 43%가 '일정한 형태의 사회주의는 미국에 좋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사회주의는 미국에 나쁜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은 51%였다. 더힐은 이달 초 공개된 몬마우스대 여론조사에서는 57%의 응답자가 '사회주의는 미국의 가치와 양립할 수 없다'고 답변한 것과 비교하면 비교적 긍정적 평가가 많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종종 트윗이나 연설을 통해 샌더스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대선주자들을 사회주의자로 싸잡아 공격한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민주당원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 결과 내년 2월 민주당의 첫 경선이 치러질 아아오와주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샌더스 의원에 대한 지지율이 똑같이 24%를 기록해 백중세인 것으로 나타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더힐이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