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자녀 탓에 허리휘는 부모

자녀가 성인이 된 뒤에도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는 많은 미국 부모들의 은퇴 노후가 위협받고 있다고 최근 VOA가 보도했다. 메릴린치 조사에 따르면 부모들은 자신들의 퇴직금으로 저축한 돈의 2배를 성인 자녀에게 쓰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은퇴를 앞둔 40%의 중산층이 62세가 되면 빈곤층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성인 자녀가 있는 부모의 79% 가 손주들에게 음식값, 휴대전화 요금 등의 용돈과 생활비를 보조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은퇴 한 90%의 사람들은 사회보장연금으로 생계를 이어 나가지만 이는 생활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이어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부모들이 매년 5천억 달러를 성인 자녀에게 쓰고있으며 이는 부모가 결혼식이나 주택 구매와 같은 한 번에 상당한 금액을 지불하는 비용은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10명중 5명의 부모는 성인 자녀의 결혼식 비용 지불을 보조해주고 4명 중 1명의 부모는 첫 집 마련을 돕는다. 82%에 이르는 부모들은 성인 자녀를 위해서 재정적으로 희생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부모들이 자식을 위해 자신들의 저축금을 쓸 수 있고 43%는 자녀들을 돕기 위해 생활 수준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