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국서 다음달 재출시

1990년생이 삼십 대를 바라보면서 이들의 '향수'를 자극하기 위한 완구 업체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영국 BBC는 90년대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사이버 애완동물 양육 완구 '다마고치'가 새로 보완돼 북미 지역에서 다음 달 재출시된다고 2일 보도했다.

다마고치는 1996년 일본 완구 업체 반다이가 개발했다. '알'이라는 뜻의 '다마고'와 '시계'라는 뜻의 '워치'를 합해 이름을 지은 게임기다. 달걀 모양의 본체 중앙에 있는 흑백 화면 속에 애완동물이 표시됐으며, 사용자가 이 애완동물에게 밥을 주거나 놀아주는 식이다.

교육부 집계 결과 서울 시내 초등학생의 13.3%가 다마고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국이 전국 초·중·고교생의 다마고치 소지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번에 새로 나오는 '다마고치 온(사진)'은 분홍·파랑·보라·초록 등 네 가지 색깔에 컬러 화면을 장착했다. 예전 다마고치는 식사·수면·소리 지르기 정도만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다마고치가 지역을 옮겨 여행하거나 결혼·쇼핑도 할 수 있다. BBC는 유통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제는 어른이 된 90년대생들이 구매력이 생긴 데다, 어릴 적 좋아했던 브랜드를 구매하고 싶어 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