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고발인 신분 20여시간 조사…손 의원, 혐의 전면 부인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등에 연루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3일 손혜원 의원을 부동산실명법위반, 부패방지법위반 혐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5일 밝혔다.

손 의원은 약 20여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하루를 넘겨 다음날 이른 오전에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손 의원이 목포 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지정에 관여한 사실이 있는지, 어떤 경위로 목포 부동산을 매입했는지,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은 검찰에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였던 손 의원은 목포 거리를 근대역사문화 공간으로 지정하도록 피감기관에 압력을 행사하고, 이런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지인 등의 명의로 부동산을 다수 매입해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으로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손 의원은 "차명이면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해 왔다.

손 의원은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손 의원 부친 손용우 선생은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 체포돼 징역 1년 6개월을 받았다.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보훈심사에서 6차례 탈락했으나 작년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7번째 신청을 앞두고 손 의원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은 손 의원 관련 의혹 수사에 착수한 올해 초 이후 목포시청과 문화재청, 국가보훈처, 서울지방보훈처 등 관계 기관뿐 아니라 투기 대상으로 지목된 목포 게스트하우스와 손 의원 조카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다.

아울러 목포 현지 관계자들을 포함해 다수의 참고인을 불러 조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