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단체 "더 많은 우유 생산 위해 기계 처럼…" 비난
농장 업주 "소화계 연구 목적, 몰래 촬영 논란 부추겨"

프랑스의 한 동물보호단체가 플라스틱으로 된 원형 장치를 옆구리에 삽입한 젖소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고 AFP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제의 장치는 소의 가장 큰 위에 사람이 직접 사료를 집어넣거나 꺼낼 수 있도록 수술적으로 삽입한 것으로 이런 모습이 공개되자 동물 복지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캐뉼러(cannula) 또는 피스툴라(fistula)로 불리는 이 기구는 과학 연구나 낙농업 분야에서 몇십 년 전부터 쓰였지만, 일반적으로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프랑스 동물권리보호기구 L214는 해당 영상은 지난 2월부터 5월 사이 프랑스 북서부 수르슈 실험농장에서 비밀리에 촬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농장은 식품연구그룹 아브릴의 자회사인 프랑스 최대 동물사료 업체 상데르가 소유한 곳이다.

L214는 영상에서 "농장 직원들은 정기적으로 소 위에 직접 사료를 넣기 위해 소의 옆구리에 구멍을 만들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포트홀(둥근 창문) 같은 이 장치를 열고 닿았다"고 설명했다. 또 "목적은 가장 효과적인 사료로 가능한 한 많은 우유를 생산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들 소는 단지 하루에 약 27ℓ의 우유를 생산하는 기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지주 그룹 아브릴은 격렬히 반발했다. 아브릴은 "우리는 현재 젖소 6마리를 대상으로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하고 "동물보호단체가 사람들을 부추길 목적으로 야간에 촬영한 이미지를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목적은 젖소 수백만 마리의 소화계 건강을 향상하고 항생제 사용을 줄이며 목축과 관련한 질산염과 메탄 배출량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