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성욕 감퇴 고민 폐경 전 여성 위한 약"

일부선 안전성 우려

미 식품의약국(FDA)이 여성의 성욕 감퇴 치료제인 이른바 '여성용 비아그라'신약 판매를 21일 승인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로이터 등이 일제히 보도했다.

WP는 "이 신약은 '바이리시(Vyleesi)'혹은 '브레멜라노타이드(bremelanotide)'로 알려졌으며 성욕 감퇴로 고민인 폐경 전 여성들을 위한 약"이라고 여성용 비아그라를 설명했다. 이 약은 필요에 따라 자가 투여할 수 있는 주사제 형태로 돼 있다. 약품 개발사인 AMAG 파머수티컬스는 성행위 45분 전 투약할 것을 권장했다.

힐턴 조프 FDA 약물평가연구센터 뼈·생식·비뇨기 제품부문 책임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성욕이 저하돼 고민하는 여성이 있다. 이들에게 또 다른 치료 선택지가 생긴 것"이라며 판매를 허가한 이유를 밝혔다.

AMAG 파머수티컬스의 줄리 크롭 최고약제책임자는 이 약이 신경계 흥분을 증진하고 억제력을 줄여 성적 반응에 관여하는 주요 뇌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합성 호르몬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이애나 주커먼 국립보건연구센터 소장은 FDA의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그는 "안전과 관련된 장기적인 정보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이 그 약의 안전에 확신을 가질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FDA는 2015년 최초의 여성용 비아그라인 '애디(Addyi)'를 승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