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토픽]

탈북자 500여명 정착
"北출신 스트레스 없어"

영국 런던의 한인타운으로 불리는 뉴 몰든역 일대에 탈북자 500여명이 정착하면서 '리틀 평양'이 생겨났다고 NHK가 24일 보도했다.

몰든역 일대는 전에 주영 한국대사의 관저가 있던 지역으로 한국기업의 지사가 많은 지역이다. 1970년대부터 한국인이 많이 거주, 말이 통하는 것은 물론 문화적으로도 생활이 쉬워 2000년대부터 탈북자가 다수 몰리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500여명의 탈북자가 거주하고 있다.

탈북자가 영국을 목표지로 삼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일단 한국으로 빠져 나왔지만 '탈남해 영국으로 온 사람들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면이 많은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했고 한국인들이 '북에서 온 사람'으로 보는데서도 스트레스를 느꼈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북이건, 남이건 상관없이 '코리안'으로 보는 경우가 많이 '북한'을 의식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자녀에게 영어로 교육을 받게 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다.

영국은 2000년에 북한과 수교했다. 서유럽에서는 가장 빨리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한 국가의 하나다.

리틀 평양에서는 탈북자 지원 활동도 시작되고 있다. 2017년 활동을 시작한 새로운 지원단체 'Connect;North Korea'는 탈북자들의 가장 큰 난관인 영어교육에 힘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