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김복동' 감상 후 SNS 글 남겨…"촛불혁명 후 화해치유재단 해산 필연적"
"부지불식 간 日정부 논리에 침윤된 사람들도…전문가 호칭 부끄러운줄 알아야"
"위안부 모집 강제성 없다거나 日정부 책임 아니라는 헛소리 안들려야"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31일 박근혜 정부 당시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겨냥해 "피해자의 동의가 없는 정부 간 합의는 2차 가해"라고 비판했다.

이번 발언은 최근 한일 갈등의 기폭제가 된 강제징용 문제를 두고 문재인 정부가 '피해자 중심' 원칙을 고수하는 것과 같은 맥락의 발언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8일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피해자 수용 가능성과 국민 공감대가 (강제징용 해법에서도) 가장 기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조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복동 할머니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을 관람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수석은 "(영화에는 고인이) 박근혜 정부의 일방적 위안부 합의에 대해 강력히 시위하며 빗속 1인 시위를 벌이는 모습 등이 생생히 담겼다. 많은 관객이 눈물을 흘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는 우리 귀에 익은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라는 용어는 들어가 있고, 한국이 요구한 '일본 총리의 공식 사죄'는 탈락했다"며 "협상을 잘못한 것"이라며 "촛불혁명 후 화해치유재단이 해산된 것은 필연적이었다"고 강조했다.

조 전 수석은 "지금도 한국의 외교 전문가 중에는 재단 해산이 정부 간 합의 파기이므로 잘못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이들은 한국의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이 공연한 한일관계 분란을 일으켰다고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기도 하며, 한일 경제전쟁에서 한국 정부 및 국민의 대응이 문제라고 평론하는 사람들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부지불식 간에 일본 정부의 논리에 침윤(浸潤·젖어 들어감)되거나 '객관'의 이름 아래 국제인권법의 근본정신을 몰각한 것"이라며 "전문가라는 호칭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 전 수석은 "위안부 모집에 강제성이 없었다거나, 일본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라는 등의 헛소리가 국내외에서 들리지 않도록 제작사에서 영화를 전 세계에 배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 전 수석은 또 "고인은 경남 양산 출신으로 부산 다대포 해변에서 장사하며 사셨다"며 "고향에 가면 다대포에서 회 한접시 해야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