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관계자 "외교적으로 풀고자 하는 입장 지금도 마찬가지"
'美 중재안' 보도에 "해당 제안 있었는지 확인 불가"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상황이 유력한 가운데 청와대는 일본의 최종 결정 전까지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리는 태국에서 내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는데, 미국의 중재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라는 물음에 이 같은 취지로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내일 회담이 열릴 때까지도 (문제가) 풀릴지 안 풀릴지 예단하기는 어렵겠지만 중재가 됐든, 어떤 자리에서의 만남이 됐든 여러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해 외교적으로 이를 풀어가고자 하는 저희의 입장을 계속 말씀드렸고, 지금도 마찬가지다"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한일 양국에 사태 해결을 위한 중재안을 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해당 보도의 사실 여부를 확인해주지 않는 것은 물론 청와대의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전날 "미국이 일본에는 수출규제 강화 '제2탄'을 진행하지 않을 것, 한국에는 압류한 일본기업의 자산을 매각하지 않을 것을 각각 촉구하고, (한미일) 3국이 수출규제에 관한 협의의 틀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 보도를 두고 "공식 발표가 아니어서 사실인지 정확하지도 않아 그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가 말하는) '외교적 해결 방안'은 (한일) 두 나라가 서로 테이블에 앉아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보도만 나오는 상황에서 미국이 어떤 중재안을 양국에 보냈는지, 그 제안을 받았는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한이 전날 발사한 발사체를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라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앞으로 더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최종 판단이 내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미 당국은 전날 발사체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했었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