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시정부 결의안 채택…美'최초 규정'의미

"총기 폭력 위험성 오도"
다른 도시도 선언 촉구

샌프란시스코 시정부가 전미총기협회(NRA)를 국내 테러 조직으로 선언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구속력은 없으나 막강한 파워 단체인 NRA를 테러 조직으로 규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4일 US뉴스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 수퍼바이저위원회는 전날(3일) 투표를 통해 이런 내용이 담긴 결의안을 채택하고 연방 정부와 다른 주, 도시에서도 같은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샌프란시스코 시정부는 결의안에서 "NRA는 대중에게 총기 폭력의 위험성을 오도(誤導)하는 선전을 퍼뜨리고 대중을 속이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NRA 지도부는 일부 총기 보유와 관련한 극단주의적 입장에 대해서만 홍보하고 이들을 옹호함으로써 총기 테러 사건을 저지른 개인들을 무장시키는 데 일조했다"고 했다.

결의안에는 미국에서 총기 사건 확산으로 인한 피해도 언급돼 있다. 매년 3만 6000명의 사망자와 10만명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인들이 총기 보유를 충동하고 총기 보유자들의 폭력 행위를 야기하는 NRA의 조직적 움직임이 주된 원인이라고 결의안은 지적했다.

시정부는 NRA의 주요 활동이 미 법무부가 규정하는 '테러 활동'의 정의(定義)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미 법무부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한명 이상의 안전을 위태롭게 할 목적으로 총기나 다른 위험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테러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테러 행위를 저지르거나 계획한 사람에게 자금, 무기 등을 포함한 지원을 제공하는 조직의 구성원'역시 테러 활동에 가담한 것으로 본다고 한다.

한편 NRA는 이런 시정부 조치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샌프란시스코시가 미국의 법률을 준수하는 단체와 그 지지자들에 무모한 공격을 가하고 있다"며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