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인근 아로요세코강 야영하다 외딴 협곡에 고립 일가족 기적적 구조 '구사일생'

화제뉴스

거센 물살에 휴대폰도 안터지는 지역서 위기
구조요청 메모 넣은 물병 'HELP'새겨 강물에
하류서 발견한 등산객들 신고 구조작업 나서
구조대 "이런 일 처음…우연 겹쳐 기적 낳아"

LA인근 강으로 여행을 떠났다 협곡에 고립된 일가족이 강물에 떠내 보낸 물병 속'SOS 쪽지'때문에 극적으로 구조된 스토리가 화제를 낳고 있다.

윗슨 가족은 지난 6월 '파더스 데이' 주간을 맞아 인근 하천으로 야영을 떠났다. 하천 이곳저곳을 돌던 이들 가족은 그러나 야영 4일 만에 외딴 협곡에 고립되고 말았다.

평소에도 하이킹을 즐기는 커티스 윗슨(44)이었지만, 이번에는 등반 장비를 미처 챙기지 못했고 발아래에는 거센 폭포수가 내리꽂히고 있었다. 7년 전에는 등반 장비를 챙겨 폭포수 옆 암벽을 따라 내려갔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랐다. 캠핑용 장비에 밧줄을 꿰어 보았지만 물살이 너무 빨라 잘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 엄두도 내지 못했다.

구조 요청도 가로막혔다. 통신 불가 지역이라 휴대전화는 터지지 않았고, 친구들이 여행 사실을 알고 있긴 했지만 고립 사실을 알고 수색대가 파견되기까지 며칠이 걸릴지 알 수 없었다.

그때, 윗슨의 머릿속에 생각 하나가 번뜩 지나갔다. 윗슨은 물병 하나를 꺼내 겉면에 '도와주세요'(HELP)라는 문구를 긁어 새긴 뒤, 자신들의 위치와 날짜가 적힌 구조 요청 쪽지를 담아 강으로 흘려보냈다.

폭포 위쪽 평평한 지대에 돌멩이들로 'SOS'메시지도 만들었다. 윗슨과 그의 여자친구 크리스털 라미레스(34), 아들 헌터 윗슨(13)은 누군가 제발 자신들의 구조 요청을 봐주기를 기도하며 침낭 속으로 기어들어 갔다.

몇 시간 후, 이들은 확성기에 흘러나오는 목소리를 듣고 잠에서 깼다. 놀랍게도 이들이 흘려보낸 구조 요청 물병을 누군가 발견하고 신고한 것. CNN과 뉴욕포스트 등은 10일 LA 카운티 아로요세코 강에 고립된 일가족이 번뜩이는 아이디어 덕분에 기적처럼 구조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윗슨 가족이 흘려보낸 물병은 고립 지점으로부터 약 7km 떨어진 강 하류에서 발견됐다. 이들의 구조 요청 쪽지를 본 등산객 2명은 곧장 구조 당국에 신고했고 수색대가 파견됐다.

현지 구조대원 신디 바버는 "강 좁은 곳에서 SOS 쪽지를 발견했다는 신고를 받았다"라면서 "자정 무렵이라 이미 많이 어두워진 상태였지만, 헬리콥터 구조대가 선뜻 나서주어 무사히 이들을 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순찰대의 헬리콥터 조종사 토드 브레투어는 "교대 근무가 끝나기 직전이었고 너무 어두워 시야가 제한적이었지만 위급 상황이라고 판단해 승무원들과 함께 구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구조대는 적외선 기술을 활용해 윗슨 가족이 피운 캠프파이어 열을 감지했고 고립 지점에서 일가족 3명을 구출했다.

라미레스는 "지쳐 잠든 사이 머리 위로 구조 헬기가 나타났다"라면서 '내일 아침 올 테니 가만히 있으라'는 구조대의 외침을 듣고 너무 기뻐 펄쩍펄쩍 뛰었다"고 말했다.

다음날 오전 10시, 윗슨 가족은 구조 헬기를 타고 안전히 협곡을 빠져나왔다. 이날 구조 헬기를 조종한 조 킹맨(51)은 "23년간 구조대 일을 했지만 물병에 담긴 쪽지 때문에 구조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여러 우연이 겹쳐 기적을 만들었다"고 기뻐했다.

그렇게 구사일생으로 구조된 윗슨 가족은 그러나 여전히 모험을 즐기고 있다. 현지언론은 라미레스가 윗슨에게 새 물병을 선물했으며, 이번에는 SOS 쪽지 대신 러브 레터를 집어넣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