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카메라 확대 기능, 인공지능 기술 발달 사진서 지문 추출 누워서 떡먹기" 경고

뉴스인뉴스

"1.5m 이내서 찍으면 지문 100% 복원 가능"
지문인식 기기등으로 결제 시스템 접근 위험
V자 포즈 사진 함부로 인터넷 올리지 말아야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을 때 손가락으로 승리를 뜻하는 V자로 포즈를 취하기 일쑤다. 파이팅을 외치며 주먹을 쥐어보이는 것 만큼 인기있는 사진 포즈다.

그런데 이 '브이'(V) 모양의 손동작을 하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가 내 지문이 각종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경고가 나왔다. 카메라의 확대 기능과 인공지능(AI)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진 속 지문을 추출해 송금이나 지문인식 기기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최근 전문가를 인용해 "가위손(V) 포즈를 카메라에 가깝게 붙이면 완벽한 지문을 드러낼 수 있다"며 "3m보다 가까이 찍은 가위손 포즈의 사진은 (지문 추출에) 취약할 수 있고 인터넷에 게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장웨이 상하이 정보보안협회 부국장은 최근 상하이에서 열린 국가 사이버 보안 인식 캠페인 홍보 행사에 참여해 "사진 확대와 AI 강화 기술은 민감한 정보를 완벽하게 복사할 수 있을 만큼 상세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진에서 추출한 지문 정보가 각종 범죄에 악용될 것을 우려했다. 장 부국장은 "범죄자들이 추출한 정보를 토대로 지문 모델을 만들어 지문인식 기기에 사용하거나 결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1.5m 이내에서 찍은 브이 포즈의 사진은 사람의 지문을 100% 복원할 수 있다고 한다. 1.5~3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찍은 사진은 지문의 50% 정도를 복원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장 부국장은 3m 이내의 거리에서 찍은 브이 포즈의 사진은 절대 인터넷에 업로드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펑젠장 칭화대 자동화학과 교수도 사진을 통해 지문을 추출하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펑 교수는 SCMP와의 인터뷰에서 "거리, 각도, 초점, 조명이 모두 이상적이라면 지문 이미지는 복사가 가능할 정도로 꽤 선명할 것"이라며 "어느 정도 거리가 지문 추출에서 안전한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장 부국장의 이같은 강연은 하루만에 '웨이보'에서 3억900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강연 다음날엔 4만90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V자 포즈의 유래

영국군과 프랑스군의 백년전쟁 기간인 1415년 10월 25일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프랑스 북부의 작은 마을인 아쟁크루 지역에서 전투가 있었다. 당시 영국군의 병력은 6천명 정도였고 프랑스군은 약 2만5천명 정도로 영국군이 수세였다. 그래서 영국의 왕 헨리 5세는 프랑스군에 정전을 요청했는데 프랑스군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히려 프랑스군 지휘관들은 병사들에게 영국군을 잡으면 검지와 중지를 잘라서 활을 다시는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이게 웬일. 영국군은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아쟁크루 전투에서 프랑스군을 이겼다. 그리고 아쟁쿠르 전투에서 검지와 중지가 잘리지 않고 무사하다는 뜻에서 검지와 중지를 펴서 V자를 만드는 포즈를 취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V자 포즈는 승리(Victory)의 V를 상징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