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출마 유명정치인 공항 체포

휠체어에 탄 남자의 주변에서 마약탐지견이 킁킁대며 열심히 냄새를 맡았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경찰이 몸수색을 실시하자 남자에게선 코카인 7kg이 쏟아져나왔다.

하지만 남자는 곧바로 풀려나 활발히 활동 중이다. 알고 보니 남자는 시장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현역 정치인이었다. 콜롬비아에서 벌어진 사건이다.공항경찰은 최근 보고타 국제공항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비행기에 탑승하려던 빅토르 우고 아구델로를 긴급 체포했다.

혐의는 마약밀반출 미수. 휠체어를 타고 공항을 빠져나가던 아구델로는 오른쪽 다리를 절단한 장애인이다. 그는 다리를 잃은 후 의족을 사용해왔다. 아구델로가 코카인을 숨긴 곳은 바로 의족이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구델로는 올해에만 이미 여러 차례 유럽을 방문했다. 그때마다 그는 의족에 숨겨 다량의 코카인을 밀반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게 사실이라면 그가 유럽으로 가져간 코카인은 수백 억원 어치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당장 구치소로 보내지고 구속영장이 발부될 일이지만 아구델로는 그날로 풀려났으면 여전히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아구델로는 콜롬비아'급진변화당'소속 정치인으로 이 정당의 공천을 받아 지방선거에서 라우니온의 시장후보로 출마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급진변화당은 아구델로에 대한 징계를 예고했다. 급진변화당은 "전력과 프로필을 보고 자격이 있다고 판단해 공천을 주었지만 그가 형사범죄를 저지른 만큼 징계가 불가피하다"며 출당까지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남미 특유의 늑장 처리로 징계는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야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