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E CEO 발언후
주관리들 강력 반발

캘리포니아주 최대 전력회사 퍼시픽가스앤드일렉트릭(PG&E)의 빌 존슨 최고경영자(CEO)가 "산불 예방을 위해 향후 10년간 강제단전을 계속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CNN이 19일 보도했다.

존슨 CEO는 전날 캘리포니아 공익사업위원회에 출석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북가주에서는 최근 산불 발화위험이 커졌다는 이유로 약 800만 가구에 대해 강제단전 조치가 취해졌다. 강제단전으로 학교가 휴교하고 공장 시설가동이 중단되는 등 적잖은 피해가 잇따랐다.

강제단전은 최근 일어난 캘리포니아 대형 산불이 전력회사 시설물 때문이라는 화재 원인 조사에 따른 것이다.

PG&E는 지난해 85명의 인명 피해를 낸 북 캘리포니아 캠프파이어를 비롯해 일련의 산불에 발화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지목됐으며, 산불 피해와 관련해 최근 110억 달러를 배상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존슨은 "매년 (강제단전의) 규모와 빈도는 줄어들겠지만 산불 예방을 위해 강제단전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PG&E에 이어 남가주에 전력을 공급하는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SCE)도 최근 일부 지역에 강제단전 조처를 한 바 있다.

강제단전에 대해 지자체 관리들이 강력히 반발하기도 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강제단전의 영향을 받는 주민들은 (전력회사의) 태만에 따른 피해를 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