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뉴델리 당국 본격 시행…'女발전이 나라발전' 공짜 버스

인도 수도 뉴델리 당국이 "여성이 발전해야 나라가 발전한다"며 모든 여성이 공짜로 버스를 타는 '통 큰 정책'을 시행하고 나섰다.

힌두스탄타임스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여성들은 델리 주 정부 산하 델리운송(DTC) 등이 운영하는 대중교통용 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델리 주의 공식 명칭은 델리 국가수도지구(NCT)로 이 지역 내의 작은 행정구역의 이름을 따 흔히 뉴델리로 부른다.

아르빈드 케지리왈 델리 주 총리는 "여성의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노동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역사적 조치"라며 "이제 여성은 교통비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거나, 통근 버스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델리 주에서 버스를 타려는 여성에게는 무임승차권인 '핑크 티켓'이 발급된다. 본래 버스 요금은 5루피(82원)에서 25루피(412원)이다.

델리 주 당국 자료에 따르면 이 지역의 하루 버스 이용객은 440만명이며, 약 35%가 여성이다.

아울러 델리 주 정부는 지난주 폐쇄회로TV(CCTV)와 비상버튼이 달린 새 버스 104대를 도입했고, 100대를 더 도입한다.

케지리왈 총리는 "무임승차 제도를 여성에게 먼저 시행해보고, 재정상황 등을 고려해 노인과 학생에게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