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선진국이 맞습니까?"

캐나다

납 성분'비상'…허용치 이상 주민들 분노

선진국 캐나다에 때아진 수돗물 비상이다. 일부 지역에서 최악의 수돗물 오염사태로 기록되는 2014년 '플린트 수질위기' 당시보다 높은 납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AP통신은 4일 자사 포함 10개 언론과 몬트리올 콩코디아대 등 9개 대학이 공동으로 캐나다 11개 도시에서 조사를 벌인 결과, 서부 몬트리올과 레지나 등 일부 지역 수십만 가구 수돗물의 납농도가 연방정부 권고치인 5ppb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2014년 이래 1만2000건의 수질조사 측정치 중 33%가 연방정부 권고치를 초과했으며, 이중 최고치는 140ppb를 기록했다. 이는 최소 3000명의 아이들을 납중독에 이르게 한 플린트 수질위기 당시 최고 수치였던 100ppb보다도 높은 것이다. AP는 일부 학교와 어린이집에서도 다량의 납성분이 검출됐다며 이 사실을 해당기관에 알렸다고 밝혔다.

연방정부 허용치 이상의 납성분이 검출된 지역 주민들은 분노했다.

연방정부가 나서서 수질관리에 나서지 않는다면 플린트 수질위기 때처럼 심각한 피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2014년 당시 플린트 시정부는 정수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 상수원을 휴런호에서 플린트강으로 바꿨다가 대규모 납오염 사태를 맞았다. 납중독은 초기에는 식욕부진·변비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해지면 정신이상과 경련·발작·마비를 일으킨다. 납중독 외에도 미생물 오염으로 인한 급성폐렴의 일종인 레지오넬라증으로 12명이 목숨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