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 3명 살해 종신형 수감 중 60대 남성

이탈리아

모범수로 인정돼 단 12시간 외출 허가
병원 주차장서 칼로 찌르고 금품 강탈

경관 3명 등을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이탈리아의 60대 남성이 모범수로 인정돼 잠깐 외출을 나온 사이 또다시 강력 범죄를 저질러 당국의 수형자 관리에 대한 비판론이 거세다. 12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안토니오 치안치(60)라는 이름의 남성이 지난 9일 밀라노의 산라파엘레 병원 주차장에서 79세 노인의 휴대전화와 금품을 강제로 빼앗으려다 저항을 받자 흉기로 찌르고 달아났다. 얼마 후 붙잡힌 그는 놀랍게도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수형자 신분인 것으로 드러났다. 교도소에서 모범수로 선정돼 40년만에 12시간 외출을 허락받고 나오자마자 다시 범행한 것이다.
교도소는 그에게 외출을 허락하면서 보고서에 '장기간의 수형 생활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성숙한 모습으로 바뀌었다'고 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의 범행 이력은 다소 충격적이다. 그는 1979년 검문을 하던 경찰관(카라비니에리) 3명을 총으로 쏴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마피아 사건을 제외하고는 경찰관이 총기로 살해되는 일이 극히 드문 일이어서 이 사건은 당시 이탈리아 전역을 뒤흔들었다. 특히 그는 5년 전인 1974년 불과 15세의 나이에 사람을 죽여 수형 생활을 하다 이번과 마찬가지로 12시간 외출을 받고 나왔다가 경찰관을 살해하는 범죄를 저지른 것이어서 더 큰 충격을 줬다. 40년의 시차를 두고 치안치의 범행이 재발하자 당국의 수형자 관리에 큰 허점이 드러났다는 비판이 비등하다.
이에대해 알폰소 보나페데 이탈리아 법무부장관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치안치의 외출이 허가된 경위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해당 교도소 등에 지시했다.
한편 치안치는 살인미수와 강도 등 혐의로 다시 재판을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