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웁살라 대학 의대 연구팀 조사…"수면 부족, 치매 위험 높아질 수있어"

건강뉴스

활동 시간 길어지면 치매 원인 '타우'증가 확인

하룻밤만 잠을 못 자도 알츠하이머 치매와 연관이 있는 뇌 신경세포의 특정 단백질이 급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웁살라(Uppsala) 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요나탄 세데르마에스 박사 연구팀이 건강하고 체중이 정상인 남성(평균 연령 22세) 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와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다.

이들은 평소 하루 7~9시간을 자는 사람들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엄격한 식사와 활동 스케줄에 따라 수면 클리닉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이틀 동안은 충분히 자도록 했다. 그리고 또 다른 이틀 중 하루는 정상대로 수면을 취하고 그다음 하루는 침대에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밤을 꼬박 새우게 했다.

이와 함께 매일 저녁과 다음 날 아침 혈액 샘플을 채취해 치매와 관련이 있는 5가지 생물표지(biomarker)를 측정했다.

그 결과 밤을 꼬박 새운 다음 날은 치매의 두 가지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단백질 타우(tau)가 1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적인 수면을 취한 다음 날엔 타우 단백질이 2%밖에 늘어나지 않았다.

치매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를 비롯, 치매와 연관이 있는 다른 4가지 생물표지는 그러나 잠을 제대로 잔 날이나 밤을 새운 날이나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는 수면 부족으로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잠을 못 잤을 때 타우 단백질이 급증하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신경세포의 활동량이 늘어날수록 타우 단백질이 더 많이 분비되기 때문일 것으로 연구팀은 추측했다.

사람은 하루 15~18시간 활동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야 하는데 활동 시간이 길어지면 신경세포가 하루 24시간이라는 주어진 시간에 청소할 수 없는 수준까지 타우 단백질이 증가하기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온라인판(1월 8일 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