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의 손흥민(28)이 한달 넘게 이어지던 침묵에서 벗어나 11호 골을 터트리며 팀의 승리를 이끌었다.
토트넘은 22일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24라운드 노리치시티와의 홈 경기에서 손흥민의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지난해 12월 8일 번리와의 프리미어 리그 16라운드에서 70m 넘는 드리블로 만들어 낸 '원더골' 이후 모처럼 터진 손흥민의 골이다. 번리전 득점 이후 프리미어 리그,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 리그),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등 자신이 출전한 7경기에서 골을 추가하지 못하며 애를 태웠던 손흥민은 팀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 득점을 추가하며 마음 고생을 씻었다. 손흥민의 시즌 득점은 11골(프리미어 리그 6골·챔피언스 리그 5골)로 늘었다.
리그 5경기만에 승점 3을 확보한 토트넘(승점 34)도 4위 첼시(승점 40)와의 격차를 좁혔다.
이날 왼쪽 측면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나섰지만 손흥민은 루카스 모우라, 에릭 라멜라, 알리와 위치를 계속해서 바꿔가며 노리치 시티의 수비진을 공략했다. 전반 22분 손흥민은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오른발 슛을 날렸지만 골문을 크게 벗어났다.
토트넘은 볼 점유율을 높이며 경기를 주도했다. 양쪽 측면 수비수 오리에와 세세뇽은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했다. 하지만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세밀함이 아쉬웠다.
손흥민은 전반 29분에 모우라의 전진 패스를 받아 왼발 슛으로 연결했지만 옆그물을 강타했다. 손흥민은 전반 38분 선제골의 기점이 됐다.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공을 잡은 손흥민이 침투하던 오리에에게 패스를 내줬다. 오리에가 바로 크로스를 올렸고 알리가 오른발로 밀어넣으며 골망을 흔들었다.
노리치 시티는 테무 푸키와 토드 캔드웰을 중심으로 반격에 나섰다. 전반에는 토트넘에 밀려 소득이 없었다. 후반 시작과 함께 노리치 시티의 반격이 거셌다. 푸키와 알렉산더 테테이가 연거푸 기회를 잡았지만 토트넘 수비진을 뚫어내진 못했다. 결국 후반 25분 결실을 맺었다. 아론스 돌파 때 세세뇽이 파울을 범하며 페널티킥이 부여됐다. 키커로 나선 푸키가 침착하게 성공시키며 동점을 만들었다.
주제 무리뉴 토트넘 감독은 에릭 다이어, 크리스티안 에릭센에 이어 제드손 페르난데스까지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토트넘은 공수 간격이 벌어지며 답답한 경기가 이어졌다.
그러다 손흥민이 후반 24분에 혈을 뚫었다. 오른쪽 측면에서 알리가 시도한 슛이 수비수의 발을 맞고 굴절됐다. 이를 쇄도하던 손흥민이 헤딩으로 밀어넣었다. 한 달 넘게 이어온 골 침묵이 깨지는 순간이었다. 토트넘은 남은 시간 리드를 지켜내며 승리를 거머쥐었다.

런던(영국)|이동현 통신원 박준범기자 <관계기사 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