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선의 건강세상

  • 교통사고와 한방 효과

     교통사고로 생긴 어혈치료는 침과 한약이 좋습니다  운전은 우리들의 생활에서 필수적이기에 누구나 한두번쯤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 좌골신경통(Sciatica) 

     우리가 임상에서 많이 볼수 있는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이 흐르는 부위를 따라 허리부위, 엉덩이 부위에서 아래쪽 다리를 따라서 지속적이고 때로는 심하게 아프고 당기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화병 방치하면 중풍 온다

     한의원을 찾은 직장인 A씨는 질병으로 의심될 만한 이상소견이 있는 것이 아닌데도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부터 얼굴까지 열이 치솟는 느낌이 들며 목과 가슴 등에 마치 무슨 덩어리가 있는 듯한 증상이 계속된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시시각각 감정이 변하며 괜히 신경이 날카로워져 대수롭지 않은 일에 화를 내고 매사가 귀찮아지는 것은 물론 일에 대한 의욕도 없고 우울한 기분과 함께 불안감이 갑작스레 엄습하기도 한다고 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건강검진을 받아보았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와 꾀병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이처럼 임상소견상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정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리적 갈등과 감정의 변화 등을 겪는 증상을 한방에서는 울화(鬱火) 또는 화병(火病)이라 한다.   최근 들어 여성의 전유물로 치부되던 화병을 앓고 있는 남성이 증가하고 있다. 경기침체로 인해 기업경영이 악화되고 구조조정이 시작되면서 근무여건에 불만이 있더라도 이를 감수하고 속으로만 끙끙대면서 삭이는 경우가 많지만 정작 그 울화를 풀수 있는 여건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화병이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방치할 경우 우울증이나 신경쇠약, 공황장애 등 신경정신과 질환과 고혈압, 더 나아가 중풍 등을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특히 문제가 되는 질병은 바로 중풍. 중풍은 한국 성인의 단일질환 사망원인 1위로 밝혀진 질병이다. 일단 발병하면 다행히 생명은 건졌다 해도 수족마비 또는 언어장애, 신경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을 안겨주는 아주 골치 아픈 질병이다.  화병과 중풍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화병은 울화가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계속되어 스트레스가 만성화되어 정서적으로 불안, 갈등을 일으키고 자율신경계의 실조를 유발해 발병하는 것으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갑자기 공포와 불안 증상이 엄습하는 공황발작을 야기하게 된다.  일반적인 화병의 진단은 가슴부위의 양쪽 젖꼭지 사이의 흉골부위에 전중혈이라는 혈자리가 있는데 이부위를 손가락 끝으로 눌렀을때 심한 압통이 있다면 화병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한편 화병은 어느 순간 화가 불같이 폭발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때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뇌출혈에 의한 중풍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례로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화병 환자의 중풍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병은 물론 중풍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0세가 되지 않은 젊은 사람들도 평소 혈압관리를 하지 않고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있으면서 과로를 하는 것이 지속된다면 중풍이 발병하는 것을 주위에서 쉽게 볼수 있는것이다.  중풍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풍치료 전문 한의원에서 초음파 뇌혈류 검진 같은 정확한 중풍발병 가능성검진과 화병에 대한 적절한 치료, 그리고 실제적인 중풍예방을 위한 치료들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 심장마비의 전조증상

    심장마비 전조증상이 있을까요?  심장마비는 심장이 갑자기 멈추는 상태로, 허혈성 심질환이라 부릅니다. 흔히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또는 고혈압, 흡연 등으로 인해서 내피세포가 손상되면 죽상경화증이라는 질환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급성 혈전을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 속에 흐르는 혈액의 흐름을 막아 심장 근육의 일부가 괴사되는데 이것이 바로 '심근경색증'이라고 합니다. 


  • '올바른 식습관=장수'

     예전에 못 먹고 가난하게 살았던 시절에는 뭐니뭐니해도 사람이 누리는 복 가운데 가장 으뜸은 식복(食福)이었다. 그러나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식복에 대한 지나친 욕심은 음식을 과잉 섭취하면서 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생겼고 , 당뇨병과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발목 터널 증후근

     등산은 근력과 근지구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어 건강에는 아주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지만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만큼 신체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특히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가는 관절부위의 부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 건강에 좋은 신발

     우리는 살면서 늘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기에 신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건강을 해치지 않은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대부분의 외형적으로 예쁜 신발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뒷굽이 높고 날씬한 신발들을 건강에 좋게까지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건강에 좋은 신발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에 나쁜 신발이란?

     인간은 신발을 신고부터 병이 생겼다고 합니다. 맨발로 보행 시에는 발 근육이 균형적으로 형성이 될수 있습니다. 심지어 신발을 벗어 버리면 질병을 고칠 수 있다는 말을 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 건망증인가? 치매인가?

     누구나 살다보면 건망증을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나이가 먹으면서 건망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사람들은 건망증이 심해지면 치매를 의심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치매와 건망증은 그 원인부터 차이가 있다.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기억이 잘 되는 않는 현상이다. 그러나 치매는 판단력과 통찰력은 물론 장소와 시간에 대한 전반적인 지적능력의 이상에서 온다. 즉 건망증은 뇌의 신경회로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나지만 치매는 뇌 신경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 한약과 술, 그리고 빈대떡

     한약을 복용할 때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음식에 대한 제한이 많은데 대부분 생활에 익숙한 주식은 별로 문제 될 것이 없으나, 술 만은 절대 조심해야 한다. 정말 1, 2잔의 반주로 끝난다면 별 문제가 없지 않겠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실제로 괜찮은 경우도 있겠지만, 술은 몸에 열을 발생시키므로 약물이 몸 속에 들어가 흡수될 때 제 갈길을 못가고 난기류를 형성할 수 있다. 즉, 약물의 본래 의도한 효능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부작용까지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한약뿐 아니라 모든 약을 복용할 때는 음주를 절대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