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 구입해서 함부로 들여가다간 패가망신"

[뉴스인뉴스]

캘리포니아주 합법화 美방문 한국 관광객 주의요
인천공항 4월10일까지 대마류 밀반입 특별 단속
LA총영사관 "미국 입국 거부등 처벌" 강력 경고


캘리포니아 주에서 기호용 마리화나 판매가 합법화되면서 LA에 여행이나 업무차 온 한국인들도 손쉽게 마리화나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말그대로'마리화나 무방비 상태'다.

마리화나 판매는 가주에서는 합법이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마약'으로 분류돼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LA총영사관을 비롯한 관계 기관들에 LA발 '마리화나 비상'이 걸렸다.

가주에서는 1일부터 21세 이상 성인이 신분증만 있으면 판매 지정 업소에서 1인당 28g(담배 1갑 정도)의 기호용 마리화나(대마초) 등 대마류를 사고팔거나 합법적으로 재배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때문에 LA, 샌프란시스코 등 캘리포니아 주 대도시에 거주하는 한인 사회에서는 마리화나 합법화가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21세 이상 한국인 관광객이나 유학생도 여권이나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마리화나를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LA를 비롯해 남가주를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은 1년에 50만명 정도 수준. 여기에 수천 명에 이르는 한인 유학생들까지 마리화나에 노출된 셈이다.

한국인 정서상 마리화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지만 주변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리화나에 접근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국 정부로서는 한국인들의 마리화나 사용이불법임을 강조하는 한편 강력한 단속과 함게 사법 처리 방침을 내세울 수밖에 없다.

한국 인천본부세관은 지난 1일부터 오는 4월10일까지 100일간 인천공항과 인천항을 통한 대마류 밀반입 차단을 위해 특별단속을 한다.

세관은 특히 LA와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하는 여행자에 대한 정보분석을 강화하고 마약탐지견과 첨단 과학검색장비를 집중 배치해 휴대품·신변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이 지역에서 발송되는 특송·우편물 등 반입 화물에 대해 정밀 엑스레이 검색을 하고, 범죄 가능성이 높은 화물은 마약탐지견을 활용해 추가 정밀 검사를 할 방침이다.

LA총영사관도 마리화나와 관련해 지난 2일 페이스북에 한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한 경고 메시지를 띄웠다.

LA총영사관은 "한국법과 미 연방법에서는 마리화나 사용이 여전히 불법"이라며 "(한국인이) 대마초를 소지 구입, 판매를 알선하였거나 흡연하는 것이 적발될 경우 한국법에 따라 마약류 관련 법률 위반으로 엄한 형사처벌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연방법 위반 등으로 추후 입국을 거부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LA총영사관의 한 영사는 "마리화나를 호기심에 사용하고 자랑삼아 가지고 한국에 들어가다 적발되면 본보기사례로 처벌된다"며 "패가망신으로 가는 일은 애초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LA총영사관 페이스북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