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식 참가 의사 밝혀 "文대통령과 위안부·대북제재 논의"


아베 신조(사진)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할 의사를 밝혔다고 24일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최근 한일간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갈등이 빚어지면서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보류해왔다.

아베 총리는 전날 산케이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올림픽은 평화와 스포츠의 축제이며,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하계)를 주최하는 입장"이라며 "여러 상황이 허락한다면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일본 선수들을 격려하고 싶다"고 말했다.

위안부 합의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도 희망했다.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싶다"며 "한국이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합의에 대해 일방적으로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가 없다. 이런 생각을 직접 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 주재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과 대해서는 "당연히 강하게 (철거를) 주장하겠다"고 말했다.

대북 압박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올림픽은 올림픽으로 따로 분리해 생각해야 한다. 대북 압박 극대화에 대한 방침은 (올림픽을 계기로) 조금도 흐려져서는 안된다"며 "이 생각 역시 문 대통령에게 명확하게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도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