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 의원의 '문재인 탄핵' 발언에… 


 청와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반복되는 헌법 위반 행위는 탄핵 사유"라고 한 정갑윤(사진) 자유한국당 의원의 전날 발언에 대해 "2000만 촛불 민심을 거스르고, 대선 결과를 불복한 것"이라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친박(親朴)계 중진 정 의원은 전날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6월 탈(脫)원전을 지시할 때 에너지법을 적용했는데, 원자력안전법을 따라야 했다"며 "엉뚱한 법을 들이대 국민 여론이 달궈지고 있는데 이는 헌법 위반"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또 "문 대통령이 지난 7월 독일 G20 정상회의에서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공존 체제'를 원한다고 했는데 헌법엔 '대통령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취 의무를 가진다'고 돼 있다"며 "문 대통령 말대로라면 통일을 포기하겠다는 의미로 들린다. 헌법 위반이라고 생각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정 의원은 자의적이고 근거도 분명치 않은 법 해석을 내세워 헌법을 의도적으로 오독하고 왜곡해 대통령이 헌법으로부터 부여받은 국가원수로서의 권한을 부인하고 명예를 유린했다"고 했다. 이어 "정 의원 발언은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2000만 촛불 민심을 거스른 일"이라며 "국민과 문 대통령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