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통합후 사퇴' 카드로 중재파 설득…전대 무산위기에 우회로 모색
반대파 "전대무산으로 합당 정당성 상실"…安 사퇴카드에 "눈 가리고 아웅"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김동호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1일 통합신당 창당 후 사퇴라는 '조건부 사퇴카드'를 내걸고 중재파에 '러브콜'을 보내는 등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관철하기 위해 막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이중당적'이라는 돌출변수가 불거지면서 '2·4 전당대회'에서의 통합안 의결이 사실상 어려워지자 당 중앙위 의결을 비롯한 '우회로'를 모색하는 등 총력전에 나선 모양새다.

하지만 통합반대파에서는 "이미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했다"고 비판하는 것은 물론 법정 다툼 가능성까지 시사해 통합을 둘러싼 진통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중재를 위해 애써주시는 분들이 (통합에) 함께 해준다면, 2월 13일에 통합신당 창당을 완결시키고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을 만나 "통합의 올바른 길에 한 분이라도 동참할 수 있도록, 제 사퇴가 그분들의 결심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일이라도 하겠다는 심정으로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중재파가) 함께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자신에게 공동대표직을 맡자고 제안하고 있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도 이날 오전 의논을 했다고 전했다.

장진영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안 대표의 백의종군 충정을 모두 존중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그러면서 "지금 통합신당에 필요한 것은 지방선거 승리"라며 "안 대표는 서울시장이든 부산시장이든 깃발을 들 때가 됐다. 이번 백의종군 선언은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잘라낼 알렉산더 대왕의 칼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 대표는 이처럼 중재파 포섭에 나서는 동시에 당원 1천여 명의 '이중당적' 문제로 투표인 명부를 확정하지 못해 2·4 전당대회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것과 관련해서도 당무위를 긴급 소집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안 대표 측에서는 전대를 13일까지 연기해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 전대와 함께 '원샷'으로 치르는 방안도 거론하고 있지만, 시간이 더 있다고 해도 이중당적이 되는 당원들을 완벽히 걸러내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 때문에 중앙위원회에서 당헌·당규를 개정한 뒤 중앙위 의결로 합당을 결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등 다른 정당도 중앙위 의결로 합당을 결의하는 것으로 안다. 2014년 안 대표가 이끌던 새정치연합과 김한길 전 의원이 이끌던 민주당이 합당할 때에도 중앙위에서 의결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당대회를 추진하던 안 대표 측이 갑작스레 중앙위 의결로 방향을 바꿀 경우, 일각에서 '무리한 합당 추진'이라는 비난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반대파에서는 안 대표 측을 향해 거센 공격을 퍼붓고 있다.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의 장정숙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회의에서 "안 대표의 보수 야합 강행은 그 정당성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일갈했다.

유성엽 의원도 "김중로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전대를 연기할 수 있음을 시사했는데, 여전히 꼼수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도저히 현재 상태로 전대를 치르면 합당을 위한 의결이 어렵다고 보고, 우리가 먼저 민평당을 만들어 나가주기를 기다리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반대파 일부에서는 합당을 강행할 경우 정당법 위반 등으로 고발을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반대파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지만, 법적 조치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조건부 사퇴'를 선언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건부 사퇴는 중재파를 향해 유승민 대표와 (중재파 의원 중 한 명이) 공동대표를 하라고 제안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박 전 대표는 "안 대표는 그러면서도 '리베이트 의혹 때처럼 뒤로 물러나 있지 않고 전면에 나서겠다'는 발언도 했다. 지방선거 선대위원장으로 전면에 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며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창준위는 이처럼 안 대표를 겨냥한 공세를 이어가면서 내달 6일 창당 작업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김경진 창당기획단장은 이날 회의에서 "호남의 지역사무소 분을 만나보니 이틀 동안 입당원서를 1천 매 넘게 받았다고 한다"며 "최소한 광주에서는 바람이 불고 있다"고 말했다.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