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호황불구 FBI는'구인난'…작년 지원자 급감
유능한 인재들 근무 조건 더 좋은 회사들로 몰려

미국 경제가 호황인데도 불구하고 미 연방수사국(FBI)이 구인난을 겪고 있다. 유능한 인재들이 보다 좋은 근무 조건을 제시한 다른 회사들로 몰리면서 FBI가 사람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24일 월스트리트저에 따르면 지난해 FBI 특별수사관 공채에 지원한 이는 총 1만1500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 2009년(6만8500명)에 비해 크게 줄었다. 특히 과학·기술·법의학 등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이들이나 여러 언어가 가능한 지원자들은 더욱 찾기 어려워졌다.

FBI는 정년이 미국의 다른 직장보다 빨라 신규 채용이 특히 중요하다. 미국의 평균 정년은 62~66세이지만 특별수사관들은 FBI 규정 상 57세에 은퇴해야 한다. FBI는 연간 900명의 신입 특별수사관을 채용한다. FBI 특별수사관의 초봉은 4만8000달러에서 6만2700달러 사이다.

이에 따라 FBI는 지원 자격을 완화하는 등 인사시스템을 개편하고 전·현직 요원들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다. 다른 직장에서 3년 간 일해야 되던 지원 자격을 2년으로 내렸다.

여성과 소수계 인종 채용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영향으로 지난해 지원자 1만1500명 중 47%는 소수인종이었으며 26%가 여성이었다. 현재 FBI는 전체 직원의 67%가 백인 남성으로 오랜 기간 백인 남성들을 중심으로 운영돼왔다.

이같은 FBI의 구인난은 실업률이 급감하자 다른 기업들이 인재 유치를 위해 FBI보다 높은 연봉 등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