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국회'자초 자유한국당 해산 국민청원 130만명 돌파…'민주당 해산'도 17만명 청원

뉴스포커스

"툭 하면 입법 발목잡기 심판 받아야"
vs
"선거법 등을 정치적 이익위해 감행"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30일 오후9시(한국시간 기준) 현재 130만명을 돌파했다. 이와함께 맞불 성격으로 개설된 '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국민청원은 같은 시각 17만8000명을 돌파했다.

해당 청원에 동참한 인원은 29일 하루만에 50만명이 넘게 늘었다. 28일 오후 8시께 청와대 답변 기준선인 20만명을 넘은 이후 약 36시간만에 70만명이 급증했다.

특히 30일 오전 0시 75만명을 기록했던 해당 청원에 밤사이에도 15만명 이상이 동참했다. 역대 청원 중 최다 동의를 받았던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또 심신미약 피의자입니다' 청원(119만2049명)을 넘어섰다.

특히 최근 선거제ㆍ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격해지면서 범여권 지지층을 중심으로 해당 청원에 참여하는 인원이 갑자기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청원에 이날 하루에만 50만명이상이 참여하는 등 접속자가 몰리며 이날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청와대 홈페이지는 접근이 원활치 않은 상태였다.

지난 22일 게시된 해당 청원에서 청원인은 "한국당은 걸핏하면 장외투쟁을 벌이고 입법 발목잡기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통합진보당을 해산한 판례도 있어 정부에서 정당해산 심판을 청구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청원인은 "의원들의 국민에 대한 막말도 도를 넘치고 있으며 나경원 원내 대표도 국회의원의 자격이 없다고 본다"며 "정부에서도 그간 자유한국당의 잘못된것을 철저히 조사기록해 정당해산 청구를 해달라"고 적었다.

한편 "선거법은 국회 합의가 원칙임에도, 민주당은 제1야당을 제쳐두고 공수처법과 선거법을 정치적 이익을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을 해 물리적 충돌을 가져왔다"고 지적하며'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을 주장한 국민청원 역시 17만8000명을 넘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