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뉴·스]

중국 송환법 반대 144만 홍콩 시위대 감동 장면
부상 응급환자 이송에 일제히 양쪽으로 갈라서
외신기자들 트윗 올리며 "가장 아름다운 시위"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해 검은 옷을 입고 나온 144만 홍콩 시위대가 구급차에 길을 내주는 감동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싱가포르 인터넷 미디어 마더십은 16일 오후 상복을 입고 거리로 나온 시민들이 일제히 양쪽으로 갈라지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이날 시위 중 찍힌 것으로 구급차는 홍콩 애드미럴티의 중앙 정부 단지 외곽 하코트 도로로 응급환자를 실어 날랐다. 이날 오후 11시 30분까지 홍콩 시위대 중 총33명이(남성 7명·여성 26명) 병원에 실려갔다.

시위대는 구급차가 움직이는 위치에 맞춰 순식간에 갈라졌다가 다시 합치는 '모세의 기적'을 연출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관련 사진을 올리며 "오늘 가장 아름다운 장면 중 하나였다. 하코트 도로를 점령한 시위대가 구급차에 길을 내줬다"고 적었다.

시위대는 이날 수차례 '모세의 기적'을 연출했다. 한 시민이 해외 사진 공유 사이트 이머저(imgur)에 올린 동영상에는 완차이와 해밀턴 사이에서 구급차에 길을 터주는 홍콩 시민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빠르게 길을 터주는 시민들 사이로 구급차 2대가 동시에 지나갔다.

이날 시위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송환법 추진을 보류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열렸다. 시위대는 송환법 보류가 아닌 철폐를 요구하면서 람 장관의 퇴진도 요구했다.